퀵메뉴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고객쉼터
  • 동호회
  • 주문게시판

고객센터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동호회

    낫도에 관한 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학낫도 작성일05-12-17 08:46 조회5,304회 댓글0건

    본문


    잘발효된 낫도는
    점액질(폴리감마클루탐산)인 진이 본드처럼 강력하고
    놀랄 정도로 많이나고 끈기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 재래식청국장 특유의 고리타분한 냄새도 없습니다.
    드시기 좋은 구수한 좋은 제품입니다.


    ★ 대학낫도 발효균주의 명칭(냄새없는 우량균주 특허취득 No: 2002-21864):

      * 미생물 명칭: 낫도 발효균 Bacillus subtilis CHO99
    - 생명공학원 유전자은행 수탁번호 KCTC 18052P
    *대학낫도 분말낫도에서의 균수
    (낫도와 동결건조한 분말에서의 균수는 거의 동일함):
    - 5.8 X 10의 9승 CFU/g





    청국장 발효균서 강력한 00용해 성분
    순천향대 오계헌 교수, 건강식품ㆍ00제 개발 추진

    최선미 기자, 2008-05-19 오전 11:42:41

    전통 발효식품인 청국장을 만드는 발효균주 바실루스균이 00 생성을 00하고 이미 생성된 00까지 녹이는 강력한 00 용해 성분을 만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 생명공학과 오계헌(45) 교수는 19일 전통발효 방법으로 제조된 청국장의 바실루스균에서 강력한 00용해 기능을 가진 00용해 효소를 분리, '피브자임(fibzyme)'으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오 교수는 이 효소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기능성 건강식품 또는 000등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 연구결과를 6월 4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미국미생물학회(ASM) 총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오 교수는 "쥐의 혈액을 이용해 피브자임과 혈장 단백질 분해효소인 플라스민, 널리 사용되는 아스피린과 00 용해효과를 비교 실험한 결과 00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아스피린과의 비교 실험에서는 피브자임이 00이 새로 생성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아스피린과 달리 이미 생성돼 있는 00까지 녹이는 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통제인 아스피린은 00 생성을 억제하는 00가 있어 널리 복용하고 있으나 위장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 대체의약품 개발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오 교수는 "이 결과는 시험관실험 결과지만 자연 발효된 콩에서 분리해낸 피브자임이 00에 좋은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며 "피브자임을00를 위한 기능성 식품첨가제나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식품환경신문



    유산균 1g 속에는 100만개의 균이 있는데
    낫도1g 속에는 100억 이상의 균이 있다.

    낫도균은 분열증식을 하는데 25분마다 두 배가 되고
    12시간 후에는 약 2천만개, 24시간 후에는 240조개로 늘어난다.
    이렇게 하려면 충분한 영양소가 필요한데 바로 콩에서 공급되는 것이다.

    ◆ 소화흡수율과 좋은점

    콩단백질은 몸에 흡수되기 어려운 까다로운 단백질이다.

    ★★★ 완전하게 발효시켜 진이 많은 낫도

    단백질은 장내에서 소화흡수되기 이전에 이미
    낫도균에 의해서 흡수되기 쉬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있는 상태이다.

    콩을 익혀 먹으면 30%정도 흡수되고
    낫도는 90% 정도의 흡수율을 자랑한다.


    生청국장은 콩을 위의 그림처럼 진이 나오도록 발효시켜서 생으로 먹는 것입니다.
    진속에 혈전용해효소가 가득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6년전 부천세종병원의 황홍곤의사의 심장병환자들의 청국장 일정량이상 과다복용 유해론 방송은
    지혈작용을 하는 청국장속의 비타민 K의 과다섭취로 항응고제의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는 염려에 의한 방송이었습니다만 이는 의사로서 지나치고 경솔한 행동이라고 비난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청국장속의 비타민 K의 지혈작용보다 진속에 들어있는 혈전용해효소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식물성단백질이라 하더라도 하루 일정량이상(100g~150g이상) 과다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는건 당연합니다. 더구나 시중의 발효되지 않은 재래식 청국장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콩은 동물성 단백질이 아닌 질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주요구성성분이지만 단백질을 하루 일정량이상 과다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우유도 하루 일정량이상 과다섭취하면 단백질과다섭취로 건강에 해롭습니다.
    단백질 뿐만 아니라 우리가 매일 먹는 밥도 과다섭취시에 비만과 당뇨등 성인병의 발생위험이 있습니다.

    밥은 탄수화물이 주성분이지만 과다섭취시 운동으로 연소되지 못한 칼로리가 체내에 체지방으로 전환하여 축적되어
    체지방에서 분비되는 지방산이
    비만이나 당뇨, 고혈압, 심장병등을 일으키는 대사증후군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술도 적당히 마시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명약이지만
    과음은 간, 췌장, 심장등을 손상시켜 알코올성 지방간, 간염, 간경변증,간암, 알콜중독증등에 이르게 합니다.
    술을 조금 적당량마시면 보약이 될 수도 있지만 많이 마시면 독이 되는 것은 방송에 기자회견할 사안이 아닌 것입니다.

    더구나 보약이라고 알고 있는 홍삼도
    서울대 정진호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복하거나 과용하면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혈압상승, 부종, 호흡이상등과 여러 대사성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홍삼의 부작용을 우려해 하루 2g 이상의 복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심장병전문의사인 황홍곤의사는 세상의 모든 음식이나 약은
    일정량이상 과다섭취시 해로울 수 있다는 지극히 당연하고 평범한 사실을 청국장하나를 콕 찝어서
    그것도 시중의 발효되지 않은 재래식청국장을 가지고서
    청국장에 대한 일가견도 없는 사람이 같은 병원의 선배의사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황당하게도 방송에다가 발표한 것입니다.
    방송이후 사과방송을 했지만 학술적인 연구나 통계자료없이 그저 방송에다가 자기 생각대로 발표하기를 좋아하는 경솔한 의사 하나로 인해서,
    공영3사의 청국장에 대한 TV방송이 일체 중단되고 잡지와 케이블방송에도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여 청국장업체의 도산이 줄을 이어 일어났습니다.
    장난삼아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다고 生청국장시장이 초토화가 되어 버렸습니다.

    @@@@@@@@@@@@@@@@@@@@@@@@@@@@@@@@@@@@@@@@@@@@@@

    청국장(낫도)을 심장병환자가 과량복용시의 보도는 사실인가?

    청국장을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심장병 환자가 과량복용시 청국장이 심장병환자에게 위험한 식품인지 아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청국장은 물론 모든 콩 발효 식품 (된장, 낫도)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K는 여러 가지 몸에 이로운 작용이 있으나 대표적으로 출혈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는 매우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골다공에 의한 골절 환자가 급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비타민 K의 하루 권장량을 증가시켰습니다.

    비타민 K는 이처럼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한 것이지만 하루 최대 권장량 이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항응고제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다른 아스피린과 같은 다른 심장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단지 와파린 (또는 쿠마딘)이라고 하는 항응고제에 대해서만 과량 복용시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약효가 떨어져도 혈압약이나 당뇨약 조절하듯이 항응고제의 용량을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갑자기 대량으로 복용하지만 않으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

    따라서 청국장은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계시는 심방세동 환자나 인공판막 환자들이 과량복용하지 않고 하루 권장량
    (생청국장100g정도) 내에서 일정하게 드실 때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비타민 k는 항응고요법을 받고 있는 일부 환자에서 필요 이상으로 과량 복용시 항응고제의 요구량을 증가시킬 따름입니다.

    그리고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도 하루에 필요한 양의 비타민 K는 야채나 콩 식품 등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K를 섭취함으로써 항응고제의 장기복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비타민 K 결핍으로 항응고제의 효과가 불안정하여 출혈 또는 혈전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해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심장병 환자는 하루 필요량(생청국장100g정도)안에서 정기적으로 드시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청국장속의 혈전용해 효소가 항응고제의 약효를 오히려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이것은 오히려 권장해야 할 일입니다.

    생청국장은 이웃나라 일본에서 지난 400여년 동안 수천만명 이상이 매일 일상식으로 생청국장(낫도)을 먹고 있지만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단 한건도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최근 몇몇 사람들이 공영방송에서, 청국장은 진이 안나도 효과가 있으며 냄새가 심할수록 효과가 좋다는 얼토당토 않은 얘기를 근거도 없이 하며, 청국장에 대한 전문가처럼 얘기를 하는 것을 보면 개탄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진이 안나고 냄새가 심한 청국장은 공기중의 잡균들이 같이 번식,부패하여 발효가 안되어 진이 없고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것이며,

    이런 세균이 같이 부패한 조악한 청국장속에는 바실러스세리우스라는 식중독균까지 검출되어 건강에 오히려 해롭기 때문에 식약청에서 식품위생법을 강화하여 내년 3월부터 강력한 단속을 펼칠 것으로 예고하고 있습니다.

    또 발효가 안되어 진이 나지 않는 조악한 청국장은,
    발효가 잘되어 진이 많이 나는 상태의 생청국장보다 효과와 질이 떨어지는 것이 분명한 사실입니다.

    최근 방송을 통해 청국장이 심장병환자에게는 독인 것처럼 잘못 보도되어 2006년도 헬스지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선정된 콩 발효식품에 대해 잘못된 사회인식을 시정하기 위해 심장병 전문의의 자문을 얻어 이상과 같이 알려 드리오니 청국장(낫도)에 대한 오해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2006년 12월

    조선이공대학

    발효/미생물 박사 조정일 드림



    @@@@@@@@@@@@@@@@@@@@@@@@@@@@@@@@@@@@@@@@@@@@@@@@@@@@@

    <황홍곤의사 사과방송내용>

    여기서 심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까 합니다.
    <심장, 이것이 궁금하다!>

    Q. 청국장은 심장병에 독이다?

    <황홍곤 부천세종병원 심장병박사>
    : 오해가 있는 말인데요, 지난 번 여러 차례에 걸쳐 뉴스에 이런 방송이 됐습니다.

    심장병 환자중 부정맥이나 판막병에서 쓰는 쿠마딘을 먹고 있는 사람에게서는
    일정량이상 청국장과다복용이 위험하다 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이제 중간이 생략돼 가지고 청국장은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나쁘다. 심장병이 있는데 부정맥이나 판막질환이 있는 사람한테 쓰면 나쁘다가 아니라 중간에 부정맥하고 판막대치술은 없어졌어요.

    그래가지고 우리나라에서 장유협회(?)에서 저한테 그냥 ..여러 반박문을 봤습니다.
    근데 청국장 속에는 좋은 물질도 있다고 해요. 낫토키나즈라고 해서... 일본에서 발견된건데요
    우리가 이제 소변에 이제 고 중에 유로키나즈라는 물질이 있어요. 그게 혈전에 용해가 돼요.
    심장마비 때 용액을 쓰면은 .. 주사를 놓으면은 혈전이 용해되면서 이제 급사를 치료할 수 있는 건데, 낫토키나즈도 그렇게 그건 좋은 작용도 하는 면이 있어요.

    그런데 이제 그 비타민 K가 어떤건가 하니 아까 말씀드렸던 쿠마딘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비타민 K를 쓰면 쿠마딘의 효과가 없어져요.
    쿠마딘이 어떤 작용을 하는가하니 비타민 K를 사용하지 못하게 해서 피를 굳게 되지 않게끔.. 피가 묽게 되게 만듭니다.
    왜 피를 묽게 하는가 하니 부정맥인 사람들한테는 우리 심장속에 피떡이 잘 생겨요. 그래서 피를 묽게 하죠.
    또 판막.. 인공판막을 하는 사람들한테는 판막이 날름날름 대면서 여기 자꾸 피떡이 얹힐 수 있거든요? 이물질이니까요.
    그래서 그 피를 묽게 하는 약을 씁니다. 그 묽게하는 약이 바로 쿠마딘인데 그 쿠마딘의 작용이 비타민 K를 차단해서 고런 건데..
    심장병에 나쁘다는 건 좀 앞 뒤의 말을 빼서 한 것 같습니다.

    ★<황홍곤 부천 세종병원 심장병전문의사>
    두부나 콩나물,계란,버터,간유도 비타민 k가 많으므로 심장병 환자중 부정맥이나
    판막병에서 쓰는 쿠마딘을 먹고 있는 사람에게서는
    일정량이상 많이 드시면 심장병약효를 떨어뜨리므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헐;;;
    ※ 이런 말은 의사가 환자 개개인에게 해야 할 주의사항 아닙니까?
    이 심장병 전문의사는 오해가 생겼다고 변명하지만 경솔한 방송보도로 인해
    청국장시장이 초토화 되어 버렸습니다.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 것처럼 한국의 전통식품인 청국장이
    신중하지 못한 의사의 경솔하고 황당한 돌팔매질에
    5년이 지난 지금까지 빈사상태에서 허덕이고 있습니다.
    정말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발효가 안된 가루청국장은 진이 나지 않습니다.
    발효가 완벽한 낫도가루는
    완전하게 발효시켜 동결건조하여서
    효소가 살아있어 진이 많이 납니다.
    이 진속에 혈전용해효소가 많습니다.
    하루 적당량을 먹으면  괜찮습니다.
    피가 탁하면 만병의 근원이고 피가 맑으면 건강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