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대학낫도
  • 생청국장
  • 낫도키나제
  • 낫도FAQ

고객센터
생청국장이야기
HOME >> 생청국장이야기
  • 낫도키나제

    *낫토키나제란?

    콩은'밭에서 나는 고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1884년 독일에서 콩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성분이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버금 가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밭의 고기'라고 한 것입니다.
    콩은 주성분인 단백질(40%), 탄수화물(30%), 지방(20%) 등과 각종 비타민, 칼슘, 인,철등의 생리 활성 물질인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콩의 단백질은 체내흡수가 30%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분자량이 커므로 ​반드시 발효시켜 콩단백질분자의 연결고리를 끊어서

    90%이상 흡수되기 쉬운 아미노산으로 분해시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낫토는 콩에 막대균(Bacillous Subtilis =고초균/청국균/낫도균)을 접종하여 발효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낫토는 소화율이 높고 식물성 단백질 특유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B군, 비타민 E, 비타민 K2 등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천연식품 입니다.

    낫토가 최근들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낫도에 함유되어 있는 혈전용해효소 즉 낫토키나제(nattokinase) 때문입니다.
    유리 접시 위에 인공 혈전(Fibrin)과 낫토 또는 낫토의 점액물을 올려 놓고 37℃에서 보관 했을 때, 낫토 또는 낫토점액물 주위의 혈전이 녹아 검게 구멍이 뚫리게 됩니다.
    이 인공 혈전을 녹이는 물질이 낫토에 함유 되어 있는데 이 효소를 "낫토키나제(NattoKinase)"라고 합니다.

    낫토키나제라는 명칭은 효소를 발견한 일본 구라시키 예술과학대 교수인 수미 히로유키 박사가 붙인 것입니다.

     

    *낫토키나제의 샬레(배지)에서의 혈전용해실험은,
    비타민k2를 포함한 것과 비타민k2를 제거한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혈액응고인자를 가지고 있는 비타민 k2를 제거한 낫토키나제가 더 많이 혈전을 용해 시키지만, 
    그러나 인체내에 경구투여 했을 경우는, 인체가 낫토키나제와 비타민 k2를 선택적으로 사용함으로서

    낫토키나제의 혈전용해에 대한 차이가 없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이는 천연에스토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과다분비시 에스트로겐량을 줄여주고 부족시에 보충해 주는

    에스토로겐 량을 조절하는 양면적인 역할을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러므로 낫토키나제 추출시 비타민 K2를 제거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입니다. 

     

    참고: 혈전용해효소 nattokinase
    [낫또키나제의 인체내에서의 혈전용해작용]
    https://story.kakao.com/natto114/i5HM6sNdvGA